🐭 쥐띠해였던 올 2020년이 시작될 때, 올 한해는 나의 해라며 멋진 한 해를 만들어보자고 다짐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전례없이 막강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2020년을 덮쳐버렸고.. 목표했던 많은 것들이 틀어지고 무산되며 하루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끝나기만을 기다리다 결국 이렇게 2020년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유난히 어렵고 아쉬움이 많이 남은 해였지만, 그래도 밝은 마음으로 나의 2020년을 회고해보려고 한다.

📚 읽은 책

올 해는 총 10권의 책을 읽었다. 여름에 아이패드를 잃어버린 뒤로는 반년 가까이를 책 한 권 안 읽고 보내다 10월에 이북리더기를 구매한 이후에서야 다시금 책을 읽기 시작했다.

⛰ 등반한 산

올 해는 8개의 산을 등반했고, 그 중 7개의 정상석을 올랐다.

💻 진행한 프로젝트

회사 업무로 총 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딥러닝 프로젝트부터 ReactNative, 하이브리드 프로젝트까지 진행했으니 나름 폭 넓게 진행한 셈이다. 그리고 틈틈이 사내블로그를 만들었다.

✏️ 공부

💪 운동

😷 새로운 일상

🏆 연말정산

🎸 기타

마치며

코로나 때문에 반강제로 쉬어가는 한 해가 되었다. 사실 돌이켜보면 코로나 탓을 하기엔 내 의지가 부족했던 것도 크지만, 올해의 시행착오를 통해 내년 목표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무너지지 않도록 더 단단히 바로잡을 수 있는 큰 가르침을 받을 수 있었다.

연말 회고를 쓰는 것은 단순히 정리에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쓰다보니 내 후년을 어떻게 보내야할지에 대한 각성에도 효과가 큰 것 같다. 내 후년 이맘때 쯤 2021년 회고록을 작성할 때에는 더 큰 유종의 미가 있었으면 좋겠다. 2020년을 수고하며 보낸 나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