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의 나에게 코드리뷰란

꽤 오랜기간 나에게 ‘코드리뷰’라는 것은, 오프라인 미팅에서 프로젝터를 통해 코드를 설명하며 무언가 논쟁(?)을 하는 자리였다. 어떤 날에는 분위기가 좋으면 원만하게 끝났지만, 각 참석자들이 어떤 포인트에 대해 이견이 발생하면 과도한 논쟁으로 이어지기도했었다. 때때로 그건 개인적인 개발습관 간의 차이이기도 했으므로, 점점 그 조직에서 ‘코드리뷰’는 불편하고 어려운 자리가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점차 다른 사람의 코드에 대해 의견을 주기 보다는 일단 이해하려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므로, 우리는 서로의 코드에 대해 터치하지 않았다.

🤔 뭐가 문제였을까?

SVN

일단 svn 환경이었기 때문에, 코드 분기나 병합 없이 여러 사람이 하나의 트렁크에서 작업을 이어나갔다. 그렇게 작업을 하다보면 언제, 누가, 어떤 기능을 개발했는지를 챙기기가 어렵다. 특히 바쁠 때에는 하루에도 몇 십개의 피쳐가 커밋되기 때문에 놓치는 업데이트들이 많아지고, 그러다보면 일일이 개발자들을 붙잡고 하나하나 설명해달라고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오프라인 코드리뷰의 번거로움

또한 pr이 가능한 git과 달리, svn에서는 별 다른 리뷰툴이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코드리뷰를 진행해야만 했는데, 그러다보면 개발자들이 모두 가능한 시간을 맞추기도 어려웠다. 사실 시간이 안 맞아서보다는 오프라인 미팅을 잡고 프로젝터로 코드를 공유하는데에 시간을 굳이 써야했기 때문에 다들 어지간한 건이 아니면 이를 번거로워했다.

왜 리뷰는 항상 주니어의 몫인가

대개 코드리뷰는 항상 이런식으로 요청 되었다.

🙎‍♀️(시니어): 그거 어디까지 개발됐어요?

🙍‍♂️(주니어): A 기능까지 개발완료됐습니다.

🙎‍♀️(시니어): 그럼 지금 작업한데까지 내일 오전에 리뷰 한번 진행해주세요.

코드를 리뷰잉하는 것보다는 검사(?)를 받는 것에 더 포커싱이 맞춰져있는 리뷰였다. 마치 아이가 학생에게 숙제 검사 받듯이 주니어는 시니어에게 코드의 품질을 검사받았다. 과연 이 과정 속에서 시니어도 얻어가는 게 있었을까?

리뷰의 대상

리뷰를 진행하다보면, 때때로 중요하지않은 논쟁들로 10분 이상 논쟁하기도 했다. 과연 지금 시점에서 그 단계까지 고민하는것이 맞는것인가? 생각이 드는 질문들, 혹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코딩 스타일들. 수개월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if else 를 한줄에 쓰니 마니 괄호를 여니 마니 하는 이야기들이 오고간다는 것은 이미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애석한 믿음

사실 같이 2-3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되면 서로의 개발 스타일을 잘 알게된다. 코드 몇 줄만 봐도 누가 짰는지가 뻔히 보이고, 그 사람이 개발한 신규 피쳐에 대해서 굳이 질문하지않아도 척척 갖다 쓸 수 있게 된다. 그러다보면 코드리뷰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게 된다. ‘굳이 왜?’ 싶은거다.

🙌 코드리뷰의 중요성

코드 품질 향상

다른 사람이 면밀히 내 코드를 본다는 생각에, 커밋을 하기 전 한번 더 검토하게 된다. 이는 버그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더 좋은 품질의 코드를 작성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보다 더 가독성있고, 보다 더 합리적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고민의 시간을 늘려준다. 또한 ‘왜 이렇게 작성했는지’를 설명하고, ‘왜 이렇게 작성했을까’를 이해하는 과정 속에서 전반적인 프로젝트의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버그의 조기 발견

한 사람이 보는 것보다 여러 사람이 보는 것이 버그를 발견하기 유용하다.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것도 누군가는 한 눈에 찾아낼 것이다. 특히나 하나의 fix 작업에 세개의 side effect를 발생시키는 개발자가 조직 내에 있다면.. 중요성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수준 상향 평등화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을 기회가 많아지면서, 타인의 코드를 통해 배울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코드리뷰를 통해 서로에게 더 좋은 방법을 제시하고 합리적인 방향을 찾아가며 이해 수준이 상향 평등화된다. 단순히 사전에 버그를 발견하거나 문제점을 찾는 목적을 넘어서 전체적인 조직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개발 표준 준수

정해진 표준 준수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의 개발 결과물이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타인의 코드를 살펴보게 되면서, 같은 작업을 다른 사람이 두번씩 작업하는 일이 없어진다.

책임감 강화

설령 배포된 코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누가 이 버그를 만들었는지’가 아니라 ‘왜 아무도 이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진다. 개발 결과물에 대한 책임이 그 코드를 만든 사람 개인이 아닌,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문화를 정착하는 것이다.

인수인계 비용 감수

지속적인 코드리뷰는, 개중 어떤 한 사람이 조직을 떠나게 되었을 때 인수인계 비용을 크게 감소시켜준다. 사실 코드에 대해서는 인수인계를 할 필요도 없는 수준이 되게 되는 것이다.

🚀 올바른 코드리뷰의 방향

✋ 능동적인 참여

사실 상 문화 정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도구보다도 조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다. 요청자도, 리뷰어도 모두 자발적인 마음에서 능동적인 태도로 임할 때 가장 빠르게 코드리뷰 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

🛠 효율적인 도구

사실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여지는 코드리뷰 문화는 절대 고착 될 수 없다. 꾸준히 유지하기에 너무나 큰 비용이 드는 것이다. GitHub이나 GitLab 등의 온라인 리뷰 환경이 구성 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 규칙과 강제성

능동성을 갖되, 환경의 강제성이 필요하다. 하고싶은 사람끼리 하고싶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최소한의 강제성을 가지고 잘 정리된 환경 속에서 규칙을 준수해야하는 것이다.

🌱 코드리뷰 도입하기

👌 코드리뷰 환경 구성하기

우선 조직 내에 합리적인 브랜치 전략이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브랜치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는 git 브랜치 전략 세우기 글을 참고 바란다.

내가 속한 조직의 경우에는 크게 master, develop 그리고 feature 브랜치를 가지고 있다. feature 브랜치는 기능 단위로 develop 브랜치에서 분기하여 개발 완료 후 다시 develop 브랜치에 병합한다. 이 때 코드리뷰를 진행한 후, 리뷰가 승인 되어야만 develop 브랜치로 병합할 수 있도록 정의했다.

자세한 flow를 살펴보자.

  1. feature 브랜치에서 작업한 코드들을 commit&push한다.
  2. feature > develop 브랜치로 merge하기 위한 pull-request를 생성한다.
  3. 구성원들이 해당 pr을 리뷰한다. (Comment / Approve / Request changes)
  4. 1개 이상의 approving이 되면 개발자 혹은 assignees가 해당 브랜치를 develop 브랜치로 병합한다.

아래는 해당 과정을 강제화하기 위한 github 설정법 및 리뷰 방법을 안내한다.

‘Code review assignment’ 설정하기

  1. GitHub organization 페이지에서 Team 탭을 클릭한다.

  2. Team 탭에서 팀의 이름을 클릭한다.

  3. 팀 페이지에서 Settings 버튼을 클릭한다.

  4. 좌측 메뉴에서 Code review assignment 메뉴를 클릭한다.

  5. Enable auto assignment를 활성화한다.

  6. “How many team members should be assignment to review?”에서 pull request 별 최소 승인자를 설정해준다.

  7. “Routing alagorithm”에서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한다.

    ‘Round robin’ 알고리즘은 가장 최근의 리뷰 요청을 받은 사람을 기준으로 리뷰어를 선택하며, 리뷰어에게 할당된 미해결 검토 수를 고려하지 않는다.

    ‘Load balance’ 알고리즘은 각 멤버들 간 리뷰 요청 수를 기반으로 리뷰어를 선택한다. 각 멤버들의 미해결 검토수를 고려하여 모든 멤버들이 30일 동안 동일한 수의 pull request를 리뷰하도록 한다.

  8. 그 외 기타 설정은 선택적으로 설정하며, Save changes를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한다.

👍 리뷰하기

pull request를 리뷰하는 데는 3가지 상태를 리뷰할 수 있다.

위 과정처럼 pull request에 대해 한번에 리뷰할 수 있지만, 수정사항 별로 개별 의견을 남길 수도 있다. 각 수정사항 별로 리뷰하고, 요약설명과 함께 approve하거나 request changes할 수 있다.

수정사항 별로 피드백하기

Comment나 Approve는 피드백을 주는 것이 전부지만, Request changes는 파일/라인 별로 수정사항을 피드백 할 수 있다.

  1. pull request의 Files changed 메뉴에 진입한다.

    Files Changed tab

  2. 피드백하려는 코드 라인 위로 마우스를 가져간 다음 파란색 피드백 아이콘을 클릭한다. 여러 줄에 피드백을 추가하려면 클릭하여 드래그해서 범위를 선택한 다음 피드백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Blue comment icon

  3. 피드백을 입력한다.

    Comment field

  4. 직접적으로 코드를 작성하여 제안하려면, 우측의 가장 첫번째 아이콘을 클릭하여 suggestion 블락 내에서 텍스트를 입력한다. (추후 pr 등록자는 해당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Suggestion block

  5. 리뷰를 완료하면, Start a review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이미 리뷰가 시작된 경우였다면 Add review comment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Start a review button

확인한 파일 표시하기

리뷰를 완료한 파일에 대해서는 리뷰 완료를 표시할 수 있고, 해당 파일에 대해서는 수정사항 목록 내에서 접혀져 숨김처리 된다. 물론 다시 보고싶을 때는 언제든지 버튼을 체크해제할 수 있다.

Viewed checkbox

리뷰 등록하기

모든 수정사항에 대해 리뷰를 완료했다면, 리뷰를 제출한다.

  1. pull request의 File changed 메뉴에 진입한다.

    Files Changed tab

  2. 상단의 Review changes 버튼을 클릭한다.

    Review changes button

  3. 요약 내용과 함께 리뷰를 등록한다.

    Review summary comment window

  4. 원하는 뷰 타입을 선택 후 Submit review 버튼을 클릭하여 리뷰를 제출한다.

    Radio buttons with review options

🤝 리뷰받기

제안받은 내용 반영하기

만약 리뷰어들이 피드백한 내용들이 있다면, 이를 같이 코드에 반영할 수 있다.

  1. 반영할 제안에 대해 Commit suggestion 버튼을 클릭한다.

    Commit suggestion button

  2. 만약 여러개의 제안을 한번에 반영하고 싶다면 Add suggestion to batch 버튼을 클릭한다.

    Add suggestion to batch button

  3. 간단하게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고 Commit changes 버튼을 클릭하여 커밋해준다.

    Commit message field

브랜치 병합하기

  1. Approve 최소 인원이 충족되면, Merge pull request 버튼이 활성화된다. 드롭다운으로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 Merge pull request: feature의 모든 커밋이 base 브랜치로 병합되어 커밋된다.

      standard-merge-commit-diagram

    • Squach and merge: feature의 모든 커밋을 하나의 커밋으로 병합한다.

      commit-squashing-diagram

    • Rebase and merge: 모든 커밋이 merge 커밋 없이 개별적으로 base 브랜치에 추가된다.

  2. 커밋메시지를 입력한 후 Confirm merge 버튼을 눌러 브랜치를 병합한다.

    Commit message field

  3. 필요에 따라 작업을 완료한 feature 브랜치를 삭제한다. (repo가 깔끔하게 유지된다.)

🤟 표준 가이드 수립하기

git에는 특정 상황에서 특정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는 Git Hooks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commit 전, push 전 등의 단계에서 스크립트를 실행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이 Git Hooks를 통해서 자동으로 코드 컨벤션을 체크하도록 할 수 있다. 코딩 스타일에 대해서는 사람이 리뷰하는 대신에 도구를 활용하면 많은 수고가 줄어든다.

✨ 리뷰를 대할 우리들의 자세

🙌 무엇을 리뷰하는가?

👍 리뷰를 할 때

어쨌든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준다는 것은 논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대한 둥글고 둥글게 진행되어야한다. 또한 피드백을 주려는 자세 외에도, 상대방의 좋은 점을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후임에게서도, 주니어에게서도 나는 생각치 못했던 점들을 배울 수 있다. 단순히 리뷰를 해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리뷰를 받을 때

상처받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만만하게 짠 코드도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수정을 요청받을 수 있다. 잘못되어서가 아니라, 더 높은 품질의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긍정적인 방향이다. 결단코 코드와 나 자신을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코드는 내가 아니라, 그저 내가 작성한 코드일 뿐이다.